통합진보당의 새로운 강령이 윤곽을 드러냈다. 기존에 40조로 이뤄졌던 강령은 46조로 늘어났고, 강령 전문도 바뀌었다.

통합진보당은 23일 오전 대표단회의에서 강령 초안을 검토했다. 강령은 다음달 13일 중앙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된다. 새로운 강령은 ‘일하는 사람이 주인된 세상을 향하여’라는 제목의 강령 전문과 본문 46조로 구성됐다. 본문은 기존 강령을 그대로 계승했다. 다른 점은 열거돼 있던 조항을 7개 주제로 블록화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특권 부패 정치구조 척결과 진보적 민주정치 △민생 중심의 자주 자립 경제체제 실현 △연대와 참여를 통한 복지공동체 구현을 위하여 △노동이 존중받고 민중생존권이 보장되는 경제적 평등사회 실현 △진정한 성평등 세상 만들기 △정의와 평등이 실현되고 지속가능한 사회체제 △자주와 평화가 보장되는 한반도, 민족의 통일체제 등이다.

본문에서 늘어난 조항은 대개 정치 분야다. "국가권력기구를 민주적으로 개편한다"는 조항과 "계파정치와 지역주의를 청산하고 당원이 주인된 정당민주주의 확립" 조항은 신설됐다. 애초 한 조항으로 묶여 있던 검찰개혁과 국가보안법 폐지, 국가인권위 정상화는 따로 분리됐다.

통합진보당은 강령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명시하지는 않았으나 "기존에 맺은 모든 불평등 조약과 협정을 폐기해 주권을 확립한다"는 문구를 별도 조항으로 나눠 강조했다. 노동권과 관련해서는 한 개 조항으로 묶여 있던 노동시간 단축과 비정규직 문제를 나눠 명기했다.

전문에는 △민중의 저항과 투쟁 계승 △진보적 가치를 구현하는 대안사회 지향 △사회적 약자와 사회 각계각층의 이해관계 대변 등의 지향점을 밝혔다.

통합진보당은 전문에서 “일하는 사람이 주인되는 자주적 민주정부를 세울 것”이라며 “민중이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사회생활 전반의 진정한 주인이 되는 진보적 민주주의 체제를 건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