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준호 통합진보당 공동대표가 2일 국회 정론관에서 19대 총선 비례대표 선출 부정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 발표를 마친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통합진보당의 4·11 총선 비례대표 후보 선출선거가 부실하고 부정하게 치러졌다는 당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가 나왔다. 노동계와 시민단체도 통합진보당의 쇄신을 촉구했다. 그러나 선거 당시 선거대책본부장이었던 이의엽 공동정책위의장이 진상조사위 조사 결과를 부정하고 나서 책임자 사퇴논쟁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진상조사위원장인 조준호 통합진보당 공동대표는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의 비례대표 선거와 관련해 “선거관리능력 부실에 의한 총체적 부실·부정선거”라고 밝혔다. 진상조사위는 당 내에서 비례대표 선거와 관련한 의혹제기가 이어지자 지난달 12일 구성돼 이달 1일까지 보름가량 조사를 벌였다.

진상조사위는 이날 "사무총국이 투표권한이 있는 당원관리를 부실하게 했다"고 지적했고, 선관위에 대해서는 "선거를 관리할 능력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실제 선관위원이 아닌 사무총국 직원이 임의로 판단하고 지시한 대로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수정하는 일이 발생했다. 온라인 투표에서는 동일 IP에서 집단적으로 대리투표가 이뤄진 사실이 확인됐다. 투표 와중에 시스템 수정이 허용되지 않는데도 수차례 이를 어겼고, 기표오류 결함이 발생해 투표가 중단되거나 투표 데이터를 직접 수정한 사례도 발견됐다.

조준호 공동대표는 “청년비례대표 투표 과정에서 동일한 문제제기가 있었는데도 사전에 개선하지 않고 오류를 반복한 것은 심각한 선거관리 부실”이라고 지적했다. 현장투표에서는 다수의 투표소에서 다양한 형태의 부실·부정행위가 적지 않게 발견됐다. 투표마감 이후에 온라인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은 현장투표가 집계되기도 했다.

조 대표는 “이번 선거가 정당성과 신뢰성을 잃었다고 판단하기에 충분하다”며 “전체 당원과 국민이 수용할 수 있는 재발방지대책과 당 쇄신안이 제시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당이 과감하고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참여연대도 논평을 내고 “관악을 경선 부정과 같이 미온적으로 대응할 경우 신뢰 회복은 요원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진상조사위의 조사 결과에 대해 이의엽 통합진보당 공동정책위의장은 "진상조사위의 객관성과 공정성에 대해 문제제기가 될 소지가 다분하다"고 말했다.



한계희·조현미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