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성희 기자
세월호 참사에 대해 정부를 비판하는 각계의 시국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21일에는 노동자 1천여명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민주노총 조합원 등 노동자들로 구성된 '탐욕의 자본·박근혜 퇴진, 세월호 몰살에 분노하는 노동자행동'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는 물러나라! 세월호 몰살에 분노하는 노동자 1천인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노동자행동은 시국선언을 통해 “세월호 몰살의 원인은 현 정부가 추진하는 규제완화와 민영화, 비정규직화”라며 “박 대통령의 퇴진이 비정상을 정상화하는 개혁의 시작”이라고 밝혔다. 노동자행동은 “노동자들은 제2의 세월호를 막고자 거리로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엄길용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장은 "세월호에는 15명의 선원이 있었지만 승객 1천여명을 태우고 시속 300킬로미터로 달리는 KTX에서 승객안전을 책임질 사람은 열차팀장 한 명뿐"이라고 지적했다. 엄 본부장은 "승무업무를 외주화하고 열차 정비인력을 2천여명이나 줄이며 안전이 위험해졌는데도 대통령은 공기업 민영화를 밀어붙이려 한다"고 비판했다.

조희주 전교조 서울지부 초등남부지회장은 "세월호에서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한 정부가 청와대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교사 48명이 시국선언을 했다고 징계를 운운하고 있다"며 "쌍용차·학교 등 우리 사회 모든 곳이 세월호인 만큼 노동자들의 시국선언이 현장에서 들불처럼 퍼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노동자행동은 다음주까지 현장 노동자들의 1만인 시국선언을 조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