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청계광장에서 농성을 벌이던 민주노총 임원과 산하 조직 대표자들이 21일 1인 시위를 하기 위해 청와대 방향으로 이동하자 경찰이 이를 막고 있다. 불법 시위로 변질될 것이란 이유를 들었다. 참가자들은 이것이 통행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막는 경찰의 불법적인 직무집행이라고 비판했다. 전순영 민주연합노조 위원장이 팻말을 들고 서 있다. 정기훈 기자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범국민대책기구가 22일 발족한다.

민주노총과 참여연대 등 노동·사회단체로 구성된 ‘세월호 참사 대응 각계 원탁회의’는 22일 오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대표자회의를 열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범국민대책기구 발족과 사업계획을 논의한다. 원탁회의는 같은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회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범국민대책기구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을 위한 1천만인 서명운동에 주력할 것을 보인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국민참여위원회와 존엄과 안전위원회를 비롯해 산하에 위원회를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이 발표한 대국민 담화를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16일 청와대 면담에서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는 대통령까지 포함한 진상조사 등 6개 요구안을 발표했지만 담화문에서는 배제됐고, 참사의 구조적 원인인 규제완화와 비정규직 사용에 대한 성찰도 없었다”며 “근본적인 국정전환과 사회의 구조적 혁신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부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요구하면서 청와대까지 행진하는 1인 시위를 시작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