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우람 기자
보건의료 노동자 1천580명이 “정부는 제2의 세월호 참사가 될 수 있는 의료 민영화 정책을 폐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는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앞에서 ‘세월호 참극의 올바른 해결을 촉구하는 보건의료 노동자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 선언에는 조합원 1천580명이 동참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정부의 안이한 태도가 사고를 참사로 키웠다고 비판했다. 유지현 위원장은 “세월호 참사는 무제한 이윤을 추구하는 자본의 탐욕과 정부의 무능이 빚어낸 합작품”이라며 “진상규명에 나서야 할 정부는 진실은폐와 보도통제를 통해 관료와 정권의 안전을 챙기기에 급급했다”고 말했다.

의료 민영화 역시 참사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유 위원장은 “국가개조 수준의 국민안전 대책을 세우겠다는 박근혜 정부는 의료 민영화 정책으로 국민을 제2의 세월호 대재앙으로 몰아넣고 있다”며 “지금 필요한 것은 책임회피와 은폐가 아니라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파괴하는 모든 제도를 개혁해 안전과 생명이 존중받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세월호 참사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안전업무 외주화 중단 △의료 민영화 정책 폐기 △의료기관 관리부처 일원화 및 국민건강 컨트롤타워 구축 △보건의료 인력 확충 등 5대 대정부 요구안을 발표했다.

노조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런 대통령 필요 없습니다”라고 인쇄된 현수막을 펼쳤다. 두 명의 참가자가 쇠사슬로 몸을 감은 채 뭉크의 <절규>에 담긴 얼굴 그림을 드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한미정 노조 부위원장은 “영리자본의 이익을 챙겨 주기 위한 의료 민영화와 규제완화 정책을 폐기하는 것이야말로 비정상의 정상화”라며 “국민의 안전과 생명이 보장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명운을 걸고 싸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