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성희 기자
환자와 시민·의료진이 메르스 사태로 촉발된 한국 의료체계의 문제를 개선하는 범정부·범사회적 노력을 촉구하며 연대단체를 발족했다.

보건의료노조와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건강복지공동회의를 비롯한 22개 시민·소비자·노동·보건의료·환자단체들은 6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메르스 극복 국민연대 준비위원회' 발족식을 열었다.

준비위는 이날 "박근혜 정부의 메르스 사태 후속조치를 보면 신종감염병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제대로 보호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며 "위험을 극복하려면 보건의료전문가와 시민사회가 힘을 모아 잘못된 의료제도를 고치고 정부도 이를 국가정책 우선순위에 두고 사회적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동구보건소 의사 강의성씨는 "구청과 보건소 직원 1천명이 메르스 주민 모니터링에 동원됐지만 그중 감염병 전문인력은 두세 명뿐이었고, 윗선의 요구로 정보를 보고하기 바빴던 반면 실무자나 주민에게 내려오는 정보는 막혀 있었다"며 "업무효율이 떨어지고 국민 불안이 가중된 이유"라고 지적했다. 강씨는 "메르스 사태에서 나타난 정보·효율·공동체의식 부족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원병원 의사 안주희씨는 "감염병 전문가를 비롯한 관련 전문가 양성 및 훈련, 공공병원과 보건소에 대한 국가적 지원을 통해 감염병 대응기반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혜원 노조 국립중앙의료원지부장은 "삼성서울병원이라는 일류병원이 음압시설이 없어 국립중앙의료원에 환자를 보내야 했던 것은 이익만 앞세운 의료의 단면"이라며 "공공의료와 신종전염병 대응에는 국가예산을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준비위는 선언문을 통해 "정부는 메르스 사태 피해자들에 대한 위로와 지원에 나서고, 우리나라 보건의료제도의 취약점 보완대책 수립 과정을 국민에게 보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대통령직속 보건의료개선특위를 구성해 보건의료 개혁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위한 대국민 토론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