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전기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석원희)가 28일부터 1박2일간 전남 나주 한국전력 앞에서 △한전 배전업무 국가자격증 제도화 △전기노동자 의무보유인원 법제화 △직접활선 폐지·대체공법 마련을 촉구하며 노숙농성을 한다고 27일 밝혔다. 노조 전기분과위 확대간부 100여명이 참여한다.

전기분과위에 따르면 한전은 전기공사 도급을 위해 2년마다 입찰을 해서 배전공사 협력업체를 선정한다. 6월 중 '배전공사 협력회사 운영방안'을 마련해 공고한다.

석원희 분과위원장은 "한전이 협력업체수를 줄일지 늘릴지에 따라 전기노동자들의 고용에 영향을 미친다"며 "협력업체수를 줄이려면 의무보유인원을 더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특히 한전 배전업무 국가자격증 제도화를 요구한다. 석 분과위원장은 "한전이 요구하는 의무보유인원을 채우기 위해 업체들은 민간학원에서 발급된 자격증만 보유한 인원들을 서류상 의무보유인원에 포함시키고 있다"며 "실제 현장에서는 4명이 해야 할 일을 2명이 하고 있어 노동강도가 높아지고 안전사고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고 우려했다. 배전업무 자격증을 민간이 아닌 국가가 발급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요구가 해마다 터져 나오는 이유다.

주요 요구사항에는 직접활선 폐지도 포함됐다. 미국과 일본에서는 배전선로 공사를 할 때 핫스틱과 로봇장비를 이용한 간접활선 작업을 하는 데 반해 유독 우리나라만 2만2천900볼트 고압전류를 직접 손으로 만지는 직접활선 작업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석 분과위원장은 "한전이 직접활선을 도입한 지 26년째인데도 안전장구나 보호구 하나 제작해 보급하지 않고 있다"며 "전기노동자들의 안전은 안중에도 없는 집단"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한전이 올해 투입하겠다고 밝힌 2조4천억원의 안전예산이 어디에 쓰이는지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농성기간 동안 한전 처장급과의 교섭을 요구할 계획이다. 다음달 11일에는 전기분과위 집중결의대회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