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용 조선인노동자상 건립식에 참석하려던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의 입국을 불허한 일본 정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제강점기 조선인 간제징용 역사를 인정하지 않는 일본이 양대 노총 행사를 정치적인 이유로 방해했다는 것이다.

양대 노총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대 노총은 강제징용·노동에 동원된 조선인 노동자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일본의 공식사과와 진실규명, 피해자 배상이라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양대 노총은 지난달 24일 일본 교토시 신오타니광산 인근 단바망간기념관 앞에서 '일제 강제징용 조선인 노동자상 건립 및 제막식'을 개최했다. 그런데 당일 행사를 위해 입국하려던 최종진 직무대행은 일본 오사카 간사이공항에서 입국을 거절당해 한국으로 돌아왔다.

양대 노총은 일본의 이 같은 행위가 강제징용 조선인 노동자를 기리는 행사를 방해하기 위해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정식 한국노총 사무처장은 "최종진 직무대행 입국 거부는 한국 정부와 일본 정부의 긴밀한 공조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일본에서 희생된 조선인 노동자를 기리를 행사를 탄압하는 양국 정부의 행태가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일본은 최 직무대행의 전과를 이유로 입국을 거부했다. 그는 1994년 서울지하철노조 파업 사건으로 실형을 받았으나 사면복권됐다. 22년 전 일이다. 이후 최 직무대행은 일본을 두 차례나 다녀왔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행사에 참석하려던 대표단 70명 중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 등 69명은 23일 이미 입국했는데 제막식 소식을 뒤늦게 안 일본 정부가 민주노총 대표의 입국을 불허한 것으로 보인다"며 "직무대행의 과거 전력을 일본 정부가 알고 있었다는 점에서 한국 정부가 공조한 것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양대 노총은 "일제는 우리 민중의 삶과 운명을 비극으로 만드는 용서할 수 없는 상처를 남겼다"며 "양대 노총은 노동자상 건립을 계기로 참혹한 역사를 바로잡는 일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