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국회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대책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우원식)가 29일 국회에서 첫 청문회를 개최했다. 여야 의원들은 최대 가해기업으로 지목된 옥시레킷벤키저(옥시·현 RB코리아)의 영국 본사 책임을 추궁하고 나섰다.

우원식 위원장은 이날 “정부의 피해조사에서 현재까지 피해자로 인정된 258명(113명 사망) 중 212명, 사망자 113명 중 87명이 옥시 제품을 사용했다”며 “글로벌기업 레킷벤키저가 사고 이후 여러 중요한 사항을 은폐한 것이 검찰에 의해 포착됐고 이것이 영국 본사 주도하에 이뤄졌다는 의혹이 강하게 있음에도 진정한 사과는 물론 중요 증인의 청문회 출석을 거부한 것은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특위는 28명의 증인·참고인을 채택했으나 옥시 본사 관계자를 포함한 13명이 출석하지 않았다.

우 위원장은 “영문도 모르고 비명도 못 지르고 사망한 아이와 산모, 노인을 포함한 모든 희생자들이 청문회와 진상규명을 통해 편안히 눈을 감기를 희망한다”며 묵념을 올렸다.

이만희 새누리당 의원은 “레킷벤키저와 옥시의 인수합병이 이뤄지기 전인 2000년 11월 옥시는 가습기당번 흡입독성 실험을 미국 연구소에 의뢰하는 등 제품의 흡입독성 실험의 필요성을 알고 있었다”며 “하지만 2001년 2월 한국을 방문한 본사측 연구원이 해당 실험을 중단하고 자료를 영국으로 넘기라고 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아타 샤프달 옥시 대표는 “각국에 포트폴리오를 따로 두면서 국내 브랜드 개발과 판매를 관리한다”며 “이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외부 리서치센터의 지원을 받는다”고 석연치 않은 답변을 내놨다.

이 밖에 이날 청문회에서는 옥시의 호서대·서울대 실험조작 의혹과 옥시의 법률대리인 김앤장의 보고서 조작개입 의혹에 대해서도 지적이 잇따랐다. 참고인으로 참석한 피해자 최승운씨는 “기업이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는 당연히 흡입독성 실험을 해야 하는데도 옥시는 제품이 안전하다고만 하면서 소비자를 기만했다”며 “이것은 부작위에 의한 살인이자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