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의료원의 노조 집회 방해와 사찰 사건의 파장이 커지고 있다. 야당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고용노동부에 고대의료원을 특별감독하라고 요구했다.

강병원·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윤소하 정의당 의원은 2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활동을 방해하고 CCTV를 이용해 노조를 사찰한 고대의료원에 대해 관계기관은 진상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매일노동뉴스>가 입수한 ‘노동조합 조정신청 결의대회 대책(안)’에 따르면 병원은 지난 13일 고대의료원지부의 집회를 방해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움직였다.<본지 10월25일자 4면 '고대의료원 원천봉쇄방안 모의하고 120명 직원 동원해 시행' 기사 참조>

대책(안)대로 병원측은 집회 시간에 맞춰 방화셔터를 내리고 조합원들의 이동을 제한했다. 120명의 직원에게 ‘스타벅스 앞 셔터 내림’ ‘로비 출입 완전 통제’ 같은 행동 요령을 지시했다. 병원이 노조를 사찰한 정황도 공개됐다.

병원은 18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쟁의행위 찬반투표 기간 동안 CCTV를 이용해 노조를 감시했다. 이런 정황은 '노사협력팀의 요청에 따라 (CCTV 영상의) 복사요청 및 저장'이라고 적힌 문건과 동영상에 고스란히 담겼다. 노조가 쟁의행위 찬반투표함을 들고 병동을 이동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다. CCTV 영상을 노조 감시 목적으로 제3자가 복사해 반출하는 것은 개인정보 보호법에 저촉된다.

강병원 의원은 “고대의료원이 부당노동행위가 불법행위인 걸 알면서 악의적이고 비도덕적인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며 “노동부를 비롯한 관계기관이 진상을 책임 있게 조사하고, 관련자들에게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