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민단체가 박근혜 게이트에 연루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을 뇌물공여죄·업무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는 뇌물수수죄 혐의로 고발했다.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민주노총·참여연대는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다수 언론과 검찰수사를 통해 이재용 부회장 등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성사시키기 위해 국민연금의 합병 찬성을 이끌어 내려고 박 대통령과 최순실씨에게 뇌물을 제공한 의혹과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올해 6월 이재용·이부진·이서현 등 삼성그룹 총수일가와 옛 삼성물산 경영진, 국민연금 기금이사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간 합병과 관련해 배임·주가조작 혐의로 고발했다. 이달 4일에는 재벌대기업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것과 관련해 박 대통령·최순실씨·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을 뇌물죄·제3자 뇌물공여죄로 고발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박근혜 게이트는 박 대통령과 그 측근이 국정을 농단한 범죄행위를 넘어 부패한 정치권력이 경제권력과 서로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검은 거래를 한 정경유착이 본질”이라고 설명했다.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최고 경제권력이 뇌물을 통해 정치권력을 적극적으로 매수한 사실을 의도적으로 생략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삼성이 최순실씨 독일 승마사업에 280억원을 직접 지원하고, 삼성전자 사장이 독일까지 찾아갔으며,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 승마훈련 명목으로 거액을 지출한 정황 등 이미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대가성을 증명할 수 있는데 검찰이 기소 대상에서 제외하려 한다는 우려다.

이들은 “뇌물을 통한 정치권력 매매가 이 사건의 핵심이라는 점에서 뇌물사건 몸통인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한 재벌총수들과 그 돈을 받아 국가권력을 매도한 박 대통령에 대한 엄정한 수사와 처벌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