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황창규 KT 회장이 이달 초 연임 의사를 밝히자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을 결의한 KT 이사 10명을 업무상횡령 혐의로 특검에 고발했다.

공공운수노조 KT지부와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약탈경제반대행동·참여연대를 비롯한 22개 노동·시민·사회단체는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공범 황창규 회장은 즉시 KT를 떠나야 한다”며 “황 회장이 있어야 할 곳은 회장실이 아니라 특검 조사실”이라고 주장했다.

황창규 회장의 임기는 올해 3월 종료된다. 황 회장이 지난 6일 연임 의사를 밝힌 뒤 KT 이사 8명으로 구성된 CEO임원추천위원회는 심사를 진행 중이다.

KT는 미르재단에 11억원, K스포츠재단에 7억원을 출연했다. 이들 단체는 “회사가 어렵다며 직원 8천300명을 명예퇴직시킨 회사가 최순실 재단의 출연 요구에는 즉각 십수억원의 돈을 출연했다”며 “최순실 소유 기업에 광고 몰아주기, 최순실 소유 스포츠회사를 밀어주는 스키팀 창단, 말산업 투자 등 현재까지 밝혀진 사실만 해도 부역을 넘어 사실상 사업 파트너가 아닌지 의심이 갈 정도”라고 비판했다.

지부는 2015년 12월 당시 미르재단에 11억원의 출연금 지급을 결의한 KT 이사 10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정경제범죄법) 위반(업무상횡령) 혐의로 특검에 고발했다. 이사회 규정에 따르면 10억원 이상 출연이나 기부를 할 경우 이사회 의결을 거치게 돼 있다. 이들 단체는 “미르재단이 정상적인 조직인지 여부와 출연 타당성에 대한 고려 없이 공익성과 실체가 없는 단체에 출연금 지급을 결의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