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총이 추진하고 있는 강제징용으로 희생된 조선인 노동자들을 기리는 '일제강제징용 노동자상' 국내 건립이 정부 반대로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26일 양대 노총에 따르면 최근 국토교통부는 서울 용산역광장에 노동자상을 건립하도록 협조해 달라는 요청과 관련해 "역 광장을 포함한 철도부지는 국유재산법에 따라 영구시설물을 축조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정부가 노동자상 건립에 난색을 표명한 데에는 최근 경색된 한일 관계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국토부와 협의 과정에서 용산역이 국가 부지라서 부적절하다는 의견 외에도 외교부가 반대의견을 내고 있다는 말을 했다"며 "정부가 일본 눈치를 보며 소녀상 이전을 추진하는 것도 모자라 자국민 강제동원 역사마저도 책임지지 않으려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양대 노총은 성명을 내고 "우리는 소녀상과 노동자상을 세우고 지키는 것이 국가와 민족의 주권을 바로 세우는 일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며 "국가 주권을 포기한 채 일본 정부의 요구대로 끌려다니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을 즉각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양대 노총은 최소 70만명으로 추정되는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노동자들을 기억하고 기리고자 지난해 8월 일본 교토 단바망간기념관에 첫 번째 노동자상을 세웠다. 올해는 서울, 내년에는 평양에 건립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노동자들은 용산역광장에 집결해 전국과 세계 곳곳으로 흩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