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지하철노조

부산지하철 1호선 연장구간 개통을 한 달 앞두고 전동차 고장사고가 급증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달 부산지하철 출입문·제동·안전문을 포함한 전동차 고장사고는 지난해 같은달보다 2.5배나 많았다.

부산교통공사는 22일 오전 언론사 기자들을 대상으로 연장구간 개통 브리핑을 하고 신평역에서 다대포해수욕장역까지 시승행사를 했다. 공사는 “완공 이후 세 달간 시설물검증시험과 영업시운전을 통해 점검을 마쳤다”며 “국토교통부와 교통안전공단의 안전적합 판정과 인가를 거쳐 개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반면 공사가 언론브리핑을 진행한 시각 신평역과 다대포해수역장역에서는 부산지하철노조와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부산시민은 위험한 전철을 타고 싶지 않다”며 다대구간 개통 연기를 요구하는 선전전을 했다.

노조 “졸속·부실 개통 안 돼”

부산지하철 1호선 연장 다대구간은 다음달 20일 개통한다. 다대구간은 사업비 9천590억원을 들여 1호선 신평역에서 다대포해수욕장까지 7.98킬로미터(6개 역)를 연장한 것이다. 2009년 착공해 지난해 12월 공사를 마쳤다.

공사는 구간 연장에 대비해 신형 전동차 6대를 추가로 투입해 운행하고 있다. 그러던 중 신형 전동차 출입문 고장사고가 이달에만 6건 발생했다. 공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출입문·추진장치·제동·안전문 같은 전동차 고장사고는 71건으로 지난해 2월(28건)보다 2.5배 많았다.

공사는 신형 전동차 출입문 문제를 인지하고 6대의 출입문 구동장치 288개를 모두 교체하기로 했다. 그런데 4대의 구동장치는 다음달 다대선 연장구간 개통 전까지, 나머지 두 대는 부품 부족으로 올해 6월까지 단계적으로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공사는 “출입문 고장을 제외한 다른 안전사고는 거의 없다”며 “전동차 출입문은 리콜을 받고 안전점검과 사전예방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해 9월 노사합동 신형차량 점검 결과 출입문 고장 발생 우려가 높다는 점을 지적했는데도 공사가 이를 개선하지 않고 개통 일정에 맞춰 무리하게 운행을 시도하다 사고가 잇따른 것”이라며 “시민 안전을 위해 졸속적이고 부실한 개통을 밀어붙이지 말고 완벽한 안전대책을 세우고 적정한 안전인력을 채용한 뒤 개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규직 추가 채용 0명

공사는 6개 역사를 추가로 운영한다. 그럼에도 정규직 인력충원 없이 기존 노선 인력을 재배치하고 계약직을 채용해 연장구간을 개통할 방침이다. 노조는 “신규채용을 하지 않고 기존 노선 구조조정을 통해 인력을 배치하고 있다”며 “다대구간 개통으로 부산지하철 전체가 부실화할 우려가 높다”고 비판했다. 인력을 줄인 만큼 기존 노선에 안전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얘기다. 연장된 구간 운영에 필요한 인력 183명 중 106명은 기존 역사에서 일하던 사람을 재배치했고 72명은 단기계약직으로 채운다.

공사 관계자는 “구간연장에 따른 신규채용 계획은 없다”며 “정원 변동이 없어 기존 인력의 근무형태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역이 늘어난다고 인력을 충원할 수 있는 게 아니다”며 “공기업이기 때문에 정원이 늘어나야 신규채용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적정 안전인력을 채용하고 안전체계를 전면 재검토한 뒤 안전이 확인될 때까지 구간 개통시점을 미뤄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의 안전적합 판정은 최소 수준을 통과했다는 의미일 뿐”이라며 “안전 문제는 최소 수준이 아니라 과다하다 싶을 정도로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