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정부와 채권단의 지원을 받기 위해 대대적인 인건비 감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우조선노조(위원장 홍성태)는 고통분담 제안에 공감하면서도 노사정과 채권단이 만나는 4자 협의체를 구성해 회생방안을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대우조선해양 사태가 중대한 변곡점을 지나고 있다.

26일 노사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노조에 생산직과 사무직 전 직원의 올해 임금을 10% 줄이자고 요구했다. 회사는 조선업 구조조정 위기가 본격화한 지난해 3천100여명을 감축했다. 1만3천명이 넘던 인원이 올해 1만여명으로 줄었다.

사무직은 지난해 하반기 임금의 10~15%를 반납한 데 이어 올해 초부터는 한 달씩 무급 순환휴직에 들어갔다. 생산직도 복지를 축소하고 특근 축소·연월차 소진을 통한 임금삭감을 했다. 회사에 따르면 이 같은 조치로 지난해 노동자 한 명당 임금이 2015년 대비 20% 이상 줄었다. 노조 관계자는 "지난해 생산직 임금은 10년 전으로 돌아간 수준"이라고 말했다.

임금 지출을 줄일 대로 줄인 대우조선해양이 다시 허리띠를 졸라매려는 이유는 정부와 채권단에서 자금지원 확답을 받기 위해서다. 정부는 채권자 채무재조정을 전제로 대우조선해양 지원방안을 내놓았다. 채권자들은 다음달 17~18일 이틀간 사채권자집회를 열고 채무재조정안을 논의한다.

채권자들에게 자구노력을 보이려는 회사 임금삭감안에 대해 노조도 어느 정도 공감을 표시하고 있다. 다만 회사 생존경쟁력을 키우는 방안을 노사정과 채권단이 4자 협의체를 구성해 모색하자는 것이 노조의 입장이다. 회사와 채권단이 노조와 대화 없이 임금삭감안을 밀어붙일 경우에는 파국이 예상된다. 홍성태 위원장은 "정부와 채권단의 (임금삭감) 요구에 나름의 충분한 이유가 있음을 부정하지 않는다"면서도 "채권단 입장을 강제로 집행하려는 행동이 보여지면 노조도 선택의 여지가 없어진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