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와 국회 정무위원회 의원들이 김옥이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김 이사장은 지난해 11월 김아무개 전 노조 보훈병원지부장과 성과연봉제를 4급까지 확대하는 내용의 노사합의서를 조합원 몰래 체결했다가 노조와 갈등을 빚었다. 성과연봉제 밀실합의 12일 만에 김 이사장 임기가 1년 연장되면서 보은인사 논란이 거셌다.

김해영·정재호·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심상정 정의당 의원, 노조는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유공환자를 돈벌이 대상으로 만들고 공공의료를 훼손하는 성과연봉제를 강행한 김옥이 이사장은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부는 이달 10~12일 김 이사장 불신임투표를 했다. 서울·대전·광주·대구·부산 등 5개 병원 조합원 유효투표자 2천479명 중 1천555명이 투표에 참여해 1천500명(96.5%)이 불신임에 찬성했다. 반대표는 47표(3.02%)에 불과했다.

노조는 "김 이사장이 불신임 투표기간에 '직원 복무관리에 만전을 기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5개 보훈병원장들에게 내렸는데도 압도적 다수가 불신임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이어 "보훈병원의 비정상을 정상화하고, 공공성을 회복하기 위해 김옥이 이사장은 지금이라도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며 "공단은 김 이사장이 부당노동행위와 밀실합의로 추진한 보훈병원 성과연봉제를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김해영 의원은 "과반수 노조의 적합한 동의절차 없이 밀실에서 합의를 추진한 것은 불법"이라며 "보훈병원은 공익적 의료기관으로서 성과연봉제는 본질적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