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최근 노동계에서 잇따라 제기되는 일자리기금 또는 연대기금이 성공하려면 노사정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주문이 나왔다.

금속노조는 최근 현대자동차그룹을 상대로 노사공동으로 2천500억원 규모의 일자리연대기금을 조성하자고 제안했다. 공공부문 노동계 역시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폐기에 따라 이미 지급된 1천600억원의 인센티브 처리방안으로 (가칭)공공연대기금 구성을 제안한 바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일자리 50만개 창출을 목표로 일자리 대타협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요구한 상태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는 12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골든브릿지빌딩 교육장에서 ‘비정규직 제로시대 노동조합이 이끈다 : 일자리기금’을 주제로 노동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박준형 공공운수노조 정책기획실장은 “이미 지급된 인센티브는 비정규 노동자 정규직화와 처우개선, 청년실업 해소 같은 공익적 목적에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공공연대기금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비정규직 처우개선 등 일시에 공공연대기금을 사용하는 방안 또는 공익재단을 설립해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실장은 이를 위해 “노사정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센티브 반납과 공공연대기금 설치, 공익재단 설립은 노사정이 힘을 모아야 가능하다”며 “노사정 협의와 노정교섭을 통해 제대로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주호 보건의료노조 정책연구원장은 이날 주제발표에서 “보건의료노조가 제안한 일자리 대타협을 위한 일자리기금은 노조의 선도적 제안과 노력, 사용자의 화답, 정부의 법·제도 및 재정적 뒷받침 수준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며 “노사정의 노력과 진정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