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경주정동극장지회 조합원들이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함께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대량해고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길게는 6년 짧게는 1년 동안 좋은 공연을 위해 몸이 부서져라 일했던 청춘들이 길거리로 내몰렸습니다. 극장에서 시키는 대로 계약서에 서명했고 극장측 말만 믿었어요. 이렇게 쫓겨나는 게 말이 되나요? 문화체육관광부에 묻고 싶습니다.”

황정현 공공운수노조 경주정동극장지회장 말이다. 지난달 말 해고된 경주 정동극장 단원들이 상경해 눈물로 호소했다. 경주 정동극장에서 공연을 하던 예술단원 전원(30명)이 지난달 31일자로 계약만료를 이유로 해고됐다. 현재 경주 정동극장에는 소속 단원이 없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공공운수노조 대구경북지역지부는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연문화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한 예술인들에 대한 테러와 다름없는 부당한 대량해고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재)정동극장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타공공기관이다. 서울과 경주에 공연장을 운영한다. 정동극장의 대규모 해고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6년 말에는 서울 정동극장에서 단원 26명을 계약기간 만료를 이유로 해고했다. 이들은 서울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에서 부당해고 판정을 받아 복직했다.

지난해 경주 정동극장 단원들이 작성한 출연계약서에는 예년과 다르게 “사업소득세 3.3%를 공제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당시만 해도 단원들은 이 문구 때문에 근로기준법 보호를 받는 노동자에서 개인사업자로 신분이 변경된 줄 몰랐다. 지회에 따르면 4대 사회보험 적용이 왜 안 되느냐는 단원들의 질의에 극장측은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상해보험에 가입하면 더 큰 혜택이 있다고 답했다.

노조는 “손상원 극장장이 부임한 2016년 6월 이후 단원 해고사태가 잇따랐다”며 “서울 정동극장 계약해지가 노동위원회에서 부당해고로 판정되자 정당한 사유 없는 해고를 금지한 근기법 적용을 회피하려고 계약 변경 꼼수를 부린 것”이라고 반발했다.

노조 관계자는 “지회 조합원 평균 나이가 27.6세”라며 “극장측이 청년 예술인들을 이용하다 쉽게 버리려 한다”고 비판했다. 추혜선 의원은 “세계문화유산 도시 경주에서 벌어진 예술노동자 전원해고 사태를 도종환 문광부 장관이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