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들의 건강관리를 담당해 온 광주근로자건강센터가 사업중단을 선언한 가운데, 광주광역시가 원만한 사태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본지 2018년 2월7일자 4면 '노동부 장관상 받은 광주근로자건강센터 왜 문 닫나' 참조> 정작 근로자건강센터 사업을 민간에 위탁한 안전보건공단은 관망하는 분위기다.

박병호 광주시 행정부시장은 7일 오전 광주시청에서 광주근로자건강센터 관계자들과 만나 "직원들의 고용문제가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근로자건강센터는 안전보건공단과 계약을 맺고 센터를 위탁운영한 조선대 산학협력단이 근속 2년 이상 노동자의 재고용을 거부하자 지난 6일 위탁운영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광주시는 한창 탄력을 받고 있는 노동자건강사업이 좌초되지 않을지 걱정스런 표정이다. 광주시는 광주근로자건강센터와 업무협약을 맺고 다양한 노동자건강관리 사업을 하고 있다. 2014년 시작한 광주시내버스 노동자 건강관리와 처우개선은 시민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해 광주시에 접수된 교통불편 민원이 2016년보다 16% 줄었는데, 광주시는 이 같은 결과가 근로자건강센터와 함께한 버스노동자 건강관리·처우개선 사업 영향이 크다고 평가하고 있다.

광주시는 애초 지난 5일부터 광주근로자건강센터와 시내버스 노동자 건강상담을 시작하려고 했지만 센터 고용문제가 불거지면서 사업 개시도 못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지난 몇 년 동안 센터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당황스럽다"며 "사업의 연속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선대는 8일 오전 열리는 이사회에서 광주근로자건강센터 고용문제를 안건 중 하나로 다룬다. 조선대 임시이사 중 한 명인 박병규 행정부시장은 이날 이사회에서 센터 직원들의 고용문제를 보장해 광주지역 노동자들의 건강관리 사업이 안정적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취지로 다른 이사들을 설득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 행정부시장은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광주근로자건강센터 필요성에 공감하고 취지를 알고 있다"며 "이사회에서도 그런 방향으로 (결론을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근로자건강센터 사업을 조선대에 위탁한 안전보건공단은 뒤로 빠져 있다. 안전보건공단 관계자는 "고용문제는 공단 영역은 아니다"며 "다만 정부 위탁사업이니까 어떤 기준을 만들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광주근로자건강센터 관계자는 "그동안 센터 사업에 일일이 개입했던 공단이 정작 고용문제에 대해서는 나몰라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