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와 네트워크 유지·보수를 하는 협력사(수탁사)들이 6개월 단위 위탁계약을 체결하자 노동자들이 고용보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노조설명회를 막기 위해 일부 협력사들이 당일 직원간담회를 열거나 면담에서 "노조에 가입하지 마라"고 회유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위원장 이학영 의원)와 희망연대노조 LG유플러스 수탁사지부(지부장 이종삼)는 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청과 수탁사들은 노조결성을 방해하는 부당노동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ENP(engineering and network partner)로 불리는 수탁사들은 LG유플러스 네트워크 유지·보수와 장비관리를 담당한다. 2016년 이전에는 전국 30개 업체에 3천여명이 일했지만 LG유플러스가 유지·보수 비용을 줄인 탓에 최근 1천900여명으로 급감했다. 사측은 올해 초부터 창고직과 기업·사무실 개통 유지·보수 업무를 대상으로 또다시 구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수탁사와 1년 단위로 위탁계약을 체결하는데, 올해부터는 기간을 6개월로 줄였다. 이종삼 지부장은 "올해부터 원청이 실적중심 지표를 수탁사 재계약에 반영하기로 하면서 엔지니어 노동자들의 노동강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위탁계약이 6개월로 줄어들면서 고용불안이 높아져 노조를 만들었는데 곧바로 원·하청이 노조를 탄압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수탁사 노동자들은 지난달 24일 설립총회를 열고 희망연대노조에 가입했다. 같은달 26일부터 지역별 간담회를 하며 조합원 가입 확대를 독려했다. 그런데 설명회 당일 사측이 회식일정을 잡거나 일부 수탁사 사장들이 면담 자리에서 "노조에 가입할 경우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고 압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학영 의원은 "노조결성을 시도하자 LG유플러스 원청이 계약해지를 하겠다고 위협하고 일부 지역에서는 사측 주도로 복수노조 설립시도가 감지되고 있다"며 "원청의 불공정행위와 노조탄압을 조사하고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관계부처에 대책 마련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을지로위와 지부는 공동성명을 내고 "LG유플러스는 수탁사 노동자들에 대한 구조조정과 실적 쥐어짜기, 수탁사 교체를 앞세운 고용불안 야기 갑질 행태를 중단하라"며 "수탁사들도 관리자들에 의해 자행되는 부당노동행위를 중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