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노동자들이 대규모 인적 구조조정을 동반하는 정부 산업정책을 비판하고 나섰다.

25일 금속노조에 따르면 노조 경남지부는 27일 오후 경남 창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문재인 정부 제조산업 정책을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연다. 한국지엠 창원공장과 성동조선해양·STX조선해양 노동자들이 참여한다.

정부는 성동조선해양을 법정관리하고, STX조선해양도 구조조정 자구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법정관리하겠다고 예고했다. 군산공장 폐쇄를 앞둔 한국지엠 노동자들은 고용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노조 STX조선해양지회는 채권단과 회사 자구안 철회를 요구하며 26일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간다. 지회에 따르면 생산직 노동자 693명 중 515명이 희망퇴직·아웃소싱(외주화) 대상자다. 지회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가 위험업무 외주화를 금지하겠다고 공약해 놓고 STX조선해양 생산직을 외주화하려 한다"며 "생산직을 비정규직으로 만들려는 것을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지회는 인적 구조조정을 철회하면 복지·임금 삭감 같은 고통분담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입장이다.

법정관리를 신청한 성동조선해양은 생사 기로에 있다. 법원이 청산을 결정하면 노동자 1천400여명은 일시에 일자리를 잃게 된다. 회생을 결정하더라도 희망퇴직을 비롯한 구조조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성동조선해양지회는 중소형 조선소 회생방안을 정부에 요구하며 지난 20일부터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