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산·대구·광주지역 버스노동자들이 동시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자동차노련은 26일 “서울·부산·대구·광주지역 버스노동자들이 임금교섭 난항으로 25일 각 지역 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서를 제출했다”며 “임금인상과 노동시간단축을 통한 노동조건 개선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4개 지역 버스노동자들이 공동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연맹은 지난해 12월 대표자회의를 열고 이들 4개 지역과 대전·울산을 포함한 6개 지역 버스노조 공동임금교섭을 결정했다. 2004년 버스준공영제가 시행된 후 지역별 교섭으로 지역 간 노동조건 격차가 심화했기 때문이다.

서울시버스노조는 임금 총액 32만8천571원(4호봉 기준) 인상과 호봉구간 확대(8호봉→10호봉)를 요구하고 있다. 부산지역버스노조는 근무일수 1일 단축과 임금 총액 32만8천571원 인상을, 대구시버스노조는 호봉별 24일 기준 임금 총액 27만6천420원 인상과 호봉구간 확대(9호봉→11호봉)를 제안했다. 광주지역버스노조는 호봉별 시급 10% 인상과 인력충원, 중형버스노동자 정규직 전환과 근무제도 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연맹 관계자는 “6개 지역 버스노조는 임금인상·호봉확대·노동시간단축·비정규직 정규직화·복지사업 연장과 신설 등을 목표로 공동교섭에 나섰지만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며 “노사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5월 중 공동파업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공동임금교섭에 나선 대전과 울산은 아직 교섭이 진행되지 않아 쟁의조정 신청과 파업 일정에 동참하지 못했다”며 “공동교섭과 공동투쟁으로 지역별 교섭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 간 임금·노동조건 격차를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