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 취임으로 금융부문 노동이사제 도입 논의가 활성화할지 주목된다. 금융권 채용비리 근절과 금융감독원 인력·조직 개혁을 주문한 그가 원장에 취임하면서 금융개혁 성사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윤 원장은 이달 4일 금융위원회 제청을 거쳐 같은날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했다. 8일 오전 취임식을 갖는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금융위원장 직속 금융행정혁신위원회 위원장으로 맡았던 그는 강력한 금융개혁 정책을 요구했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차명계좌 과세와 과징금 부과도 촉구했다. 금융지주회사 회장이 이사회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셀프연임이 이뤄지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지주회사 지배구조 개선대책을 제안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노동이사제 도입을 주문했다.

윤 원장은 지난해 12월 금융행정혁신위 최종 권고안 발표 자리에서 "금융공공기관에 노동이사제를 도입해 의사결정 과정의 투명성을 개선하고 경영자와 근로자가 조직 성과에 공동으로 책임지는 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며 "노동이사제는 지배구조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이해관계자 간 심도 있는 논의 후 도입을 적극 검토하라"고 밝혔다.

노동이사제를 민간금융회사로 확산시키기 위한 방안도 내놓았다. 그는 "기관투자자가 스튜어드십코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권고했다. 스튜어드십코드는 회사 지분을 가진 국민연금 같은 공공기관이 기업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등 의결권 행사 지침을 의미한다.

윤 원장은 이달 2일 양대 금융노조가 주최한 '금융권 노동이사제 도입을 위한 토론회' 사회를 맡았다. 그는 노동자가 주주 특성과 채권자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 주인으로서 최적격이라는 내용의 발제자 발표가 끝나자 "중요한 이야기를 했다. 노사협력 문제에서도 노동이사제가 출발점이 됐으면 한다"고 응답했다.

하나·신한금융지주 등에서 불거진 금융권 채용비리 문제에 강경한 대응이 예상된다. 금융감독원 인력·조직 개혁을 주장한 윤 원장이 평소 지론을 어떻게 현실화할지도 관심사다. 8일 취임사에서 금융감독원 운영·개혁 방향의 밑그림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