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취임 직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정책’을 공표할 장소로 인천국제공항을 택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10년 전부터 인천공항 간접고용 문제를 알린 노동자들의 목소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인천공항 하청노동자들로 조직된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주요 후보들에게 인천공항 비정규직 문제 해결의지를 묻는 정책질의서를 발송했다. 당시 문재인 후보는 “공공부문에서 상시·지속적인 일자리는 전부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특히 안전 분야만큼은 공공·민간을 가리지 않고 직접고용 정규직으로 채용하겠다”며 “국가 주요 보안시설인 인천공항 특성을 고려해 간접고용 문제를 우선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거슬러 올라가면 공공운수노조는 2009년 3월 인천공항지역을 전략조직사업장으로 선정했다. 노조 전략조직사업단은 공항지역에서 해고·임금체불·산업재해·실업급여와 관련한 법률상담을 했다. 인천공항 하청노동자들에게 노동자 권리수첩을 배포하고 커피와 볼펜, 물티슈를 제공하며 거리 노동상담을 진행했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노조의 전략조직사업 기금으로 사무실을 마련했다. 민주노총을 비롯한 상급단체의 전폭적인 지원하에 조직기반을 쌓았다.

2008년 조합원 750명으로 시작한 지부 조합원은 현재 4천300여명에 이른다. 지부 관계자는 “노조 조합원들이 십시일반 돈을 모았고, 노조가 결단을 내려 인천공항 비정규 노동자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며 “그 덕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말했다.

공공운수노조는 지금도 비정규직 조직화 연대기금 10억원을 목표로 모금 중이다. 27일 현재 9억3천899만6천478원이 모였다. 기금은 조직활동가 10명을 2년간 채용하고 같은 기간 조직·선전·홍보활동을 하는 데 쓰인다.

양대 노총도 미조직·비정규 노동자 조직화를 위한 기금을 조성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단발성으로 모으던 기금을 1인당 50원씩 의무금을 적립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안정적인 조직화 사업을 위한 조치다. 현재까지 3억8천여만원을 적립했다. 각 지역본부 조직화 사업과 최저임금·권리찾기 수첩을 발간하는 데 사용한다.

민주노총은 올해 ‘200만 조직화·사회대개혁 투쟁’을 내걸고 전략조직사업 체계에 변화를 줬다. 미조직사업·전략조직사업을 전담하는 사업체계를 신설했다. 미조직비정규특별위원회를 전략조직화특별위원회로 전환했다. 김명환 위원장이 특별위원장을 맡았다. 사무총국 체계 역시 미조직비정규전략사업실을 미조직전략조직실로 변경했다.

한국노총은 올해를 ‘200만 조직화 원년’으로 선포하고 미조직·비정규·청년 고용안정과 노동조건 개선에 힘을 쏟고 있다. '내 사업장 노동자 100% 조직화 사업'이 눈길을 끈다. 정규직 노동자는 물론 용역·파견 노동자까지 조직화할 방침이다. 중앙과 산별연맹·지역본부가 참여하는 200만 조직화 사업 추진단을 구성해 △회원조합별 단위노조 조직현황 및 비조합원 실태조사 △회원조합별 조직화 전략 수립 △각급 조직 대표자 결의 추동 △조직화 모델 개발 △교육·선전 전략 수립 △조직관리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사무총국 간부들이 전국 17개 시·도를 찾고 있다. 조직화를 홍보하고 산하조직 교육에 주력한다. 지난해 10월부터 모금하기 시작한 비정규연대기금은 8억7천만원을 모았다. 기금은 신규조직화를 위한 활동가 채용과 조직화 사업에 쓴다.

이은영·윤자은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