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6·13 전국동시지방선거를 2주 앞두고 ‘노동존중 지자체 건설’ 같은 정책요구안과 지지후보를 공개했다.

민주노총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촛불혁명을 노동자 후보 선택으로 완성하자”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노총 지방선거 정책요구안 기조는 ‘광장에서 지역으로’다. 민주노총은 △노동존중 지자체 건설·노조할 권리 보장 확대 △우리지역부터 비정규직 제로사회 실현 △최저임금 준수·생활임금제 도입으로 노동권 보장 △지역부터 사다리 있는 여성 일자리 등 6대 정책요구안을 제시했다.

이를 세부화한 24대 정책의제도 발표했다. 예컨대 노정교섭(정책협의) 정례화·지방자치단체 모범사용자 책임성 강화·민간위탁(간접고용) 철폐·지역안전관리 시스템 노동자와 시민 참여 보장·발암물질 없는 지역 만들기·지자체 여성일자리 정책 전담부서 설치·성폭력 없는 일자리 만들기를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노총은 이를 실현할 것으로 기대하는 511명의 지지후보 명단을 공개했다. 지지후보 소속 정당은 노동당(21명)·녹색당(20명)·민중당(253명)·정의당(199명) 등이다. 지지후보 중 148명은 노동계 출신이다.

민주노총 지지후보로 기자회견에 참석한 출마자들은 "촛불혁명 최대 수혜세력인 더불어민주당이 수구정당 눈치를 보며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라는 조삼모사식 법률을 개악했다"며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노총 80만 조합원들과 함께 지방의회 진보적 교체를 호소해 촛불시민이 명령한 의회 적폐청산과 노동중심 정치세력화 교두보를 마련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최은철 민주노총 서울본부장은 "노동의 문제를 노동자들과 함께 해결해 나갈 후보들을 지방과 광역으로 진출시켜야 한다"며 "기존 정치세력에 요구하고 약속을 이행하라는 투쟁을 넘어 우리의 손으로 정책을 만들고, 노동자 손으로 정책을 실현하는 정치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