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연맹

 

요양시설 노동자들의 노조 설립 움직임이 확산하자 사용자들이 친기업 성향의 노조설립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요양서비스노조는 19일 오전 경기도 성남 수원지검 성남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노조파괴를 책동하는 요양시설장들을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노조가 검찰에 제출한 고소장에 따르면 요양시설 운영자들은 폐쇄형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백만인클럽'이라는 대화방을 운영 중이다. 회원은 4천명이 넘는다.

지난달 28일 이 대화방에 사이트 운영자 명의로 '공공정책시민감시단의 노조 대응전략'이라는 장문의 글이 등록됐다. 감시단은 요양시설장들의 모임이다. 이 글에는 "백만인클럽이 산업별노동조합의 하나인 장기요양산업노동조합을 만드는 안을 기획하고 조정 중에 있다"며 "노동조합 활동에 두려움을 느끼는 모든 장기요양기관에서는 장기요양산업노동조합에 가입(하라)"이라는 내용이 있다. 그러면서 "복수노조에서 먼저 장기요양산업노동조합을 결정하여 가입해 놓으면 유리할 수 있다"며 "선진국형 제도를 적극 활용할 장기요양산업노동조합을 백만인클럽이 설립하여 운용하는 것에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투표를 하고자 한다"고 제안했다. 19일 현재 100명 이상이 찬성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날 노조는 해당 글 게시자와 백만인클럽·공공정책시민감시단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상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노조 관계자는 "이들이 자주적 노조활동을 방해할 목적으로 복수노조 설립을 기획하거나 실행하고 있다"며 "기존 노조 운영에 직접적으로 지배·개입하는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백만인클럽 운영자 사무실이 있는 성남 분당구 한 빌딩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운영자 주도 노조설립 시도를 규탄하고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