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20대 국회 후반기에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을 맡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노회찬 원내대표를 포함한 정의당 원내지도부는 26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렇게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상임위원장과 관련해 교섭단체 협상을 따르겠다”면서도 “한 곳을 희망한다면 환경노동위원회를 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분야도 중요하지만 정의당이 이 분야에서 강력한 목소리를 내 왔고 환노위에 우리 당대표가 있는 만큼 환경·노동 문제에서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싶다”고 덧붙였다.

여야는 27일부터 후반기 원구성 협상에 들어간다.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의 공동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에는 18개 상임위 중 1개가 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 원내대표는 노동계가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넓히는 내용의 최저임금법 개정에 반발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환노위원장 혼자서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는 건 아니다”면서도 “최저임금법 개악은 상당히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재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법제사법위원장을 맡는 것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노 원내대표는 “법사위원장과 관련해 여당이 맡아야 한다는 주장과 야당이 맡아야 한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며 “야당이 맡아야 한다면 반드시 자유한국당 몫이라는 보장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의당도 야당의 한 축으로서 맡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