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총이 사무국과 갈등을 빚었던 송영중 상임부회장을 해임했다. 경총이 송 부회장 거취 논란 과정에서 불거진 불투명한 회계 같은 문제를 개선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경총은 3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임시총회를 열어 송 부회장 해임안건을 심의했다. 전체 회원 407명 중 233명(위임 170명) 중 224명의 찬성으로 해임안을 통과시켰다.

경총은 총회 뒤 곧바로 차기 상임부회장 선출을 위한 전형위원회를 구성했다. 다음주에 열리는 전형위에서 차기 상임부회장 후보를 뽑는다.

올해 4월6일 취임한 송영중 부회장은 3개월도 채우지 못하고 경총을 떠나게 됐다. 송 부회장이 취임하자마자 경총은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노조에 대한 부당노동행위 의혹으로 검찰 압수수색을 받았다. 송 부회장은 이때부터 검찰 수사 대상자들에 대한 지원 여부를 놓고 사무국과 갈등했고, 회계를 포함해 경총 내부 운영에 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경총은 5월19일 최저임금 제도개선안에 대한 국회 심사를 중단해 달라는 내용의 공동선언문에 양대 노총과 합의했다. 이를 송 부회장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갈등이 폭발했다.

경총은 송 부회장 해임사유로 △직원 간 분열 조장과 사무국 파행 운영 △경제단체 정체성에 반한 행위와 회장 업무지시 불이행 △경총 신뢰·이미지 실추를 들었다.

송영중 부회장은 사무국과의 관계를 개선하지 못한 채 해임됐다. 경총도 송 부회장 거취 논란 과정에서 나온 여러 문제점을 개선해야 하는 부담을 떠안게 됐다. 경총이 20억원 규모의 단체교섭 수임비 수입·지출 내역을 이사회나 총회에 보고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경총은 이날 총회에서 그동안 누락된 회계를 보고했다. 경총 관계자는 “회원사들이 별다른 문제제기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문제가 해소된 것은 아니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조만간 경총을 포함해 소관 비영리 법인 운영상태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손경식 회장은 총회에서 “회계 투명성을 강화하고 업무 절차·제도·규정을 정비하는 등 사무국을 일대 혁신할 것”이라며 “회원사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정책개발에 회원사들이 직접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송영중 부회장이 취임한 뒤 갈등관계였던 것으로 알려진 이동응 전무는 이날 총회에서 사임의사를 내비쳤다. 송 부회장은 해임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매일노동뉴스> 질문에 “지난 2일 손경식 회장에게 보내는 공개질의서에서 ‘입을 다물겠다’고 했다”며 “손 회장의 공개답변을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송 부회장은 공개질의서에서 최저임금법 개정 대응을 포함해 그동안 불거진 논란에 대한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손 회장은 “질의서를 읽어 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