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택배연대노조가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영남권 택배 배송지연사태에 대해 CJ대한통운이 물량빼돌리기를 통한 노조죽이기를 하고 있다며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택배 사전업무인 분류작업 개선 문제로 촉발한 택배연대노조와 CJ대한통운의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노조는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합원에게 배송물량을 주지 않는 물량 빼돌리기를 중단하지 않으면 18일부터 총력투쟁에 들어간다"고 경고했다.

노조 창원·김해·경주·울산지역지부 조합원들은 하루 7시간 소요되는 분류작업이 공짜노동에 해당한다며 지난달 말부터 작업을 거부하고 있다. 신규인력을 통해 분류작업을 하거나, 추가 수당을 신설하라고 요구했다.

노조와 지역대리점이 갈등하는 사이 원청인 CJ대한통운은 조합원이 관할하는 지역 택배물량을 직영기사가 대신 배달하도록 했다. 조합원이 자신의 택배물량을 되찾으러 직영기사를 쫓아다니는 상황이 3주째 이어지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 과반이 조직돼 있는 경남지역에서 쟁의행위를 무력화하는 원청의 물량 빼돌리기와 대체인력 투입이 이뤄지고 있다"며 "수수료를 받아 생활하는 택배기사들에게 물량을 주지 않는 방식의 금전적 압박을 하고 있는데, 여기에 노조가 굴복하면 조직력이 약화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열린 긴급 노조 중앙위원회에서도 비슷한 우려가 나왔다. 노조는 중앙위에서 "원청의 물량 빼돌리기 조치는 노조말살을 위한 것이며 사태를 종식시키기 위해 총력투쟁이 필요하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갈등이 불거진 경남지역뿐 아니라 다른 지역 노조간부들도 투쟁방침에 동의했다.

노조는 택배물량을 받지 못해 금전 손해를 입고 있는 조합원들의 피해보상과 조합원 관할지역 택배물량을 직영기사에게 떠넘기는 조치 철회를 원청에 요구했다.

노조는 기자회견에서 "피해보상과 물량 빼돌리기 정상화에 대해 원청과 대리점측은 17일 자정까지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답변이 없으면 요구 관철을 위한 조합원 총력투쟁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쟁의권을 확보한 지부는 파업을 하고, 나머지 지부 조합원은 분류작업 거부나 포장불량물건 반송 같은 항의행동을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