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2기 개각과 청와대 비서진 조직개편과 관련한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이 마무리됨에 따라 개각이 멀지 않았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19일 청와대와 정치권의 말을 종합하면 청와대 조직개편이 먼저 이뤄지고 개각이 뒤이어 진행될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청와대 조직개편이 늦어도 이달 안에는 이뤄지지 않겠냐는 것이다. 반면 개각은 이달 이뤄질 것이라는 주장과 다음달로 넘어갈 수 있다는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개각 시점을 묻는 기자들에게 “이번주는 아니다”고 못을 박기도 했다.

청와대의 또 다른 고위관계자는 “개각을 하려면 후보자 인사검증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며 “발표까지 그런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개각 폭과 관련한 전망도 엇갈리고 있다. 교체 대상 정부부처가 3~4곳으로 압축됐다는 의견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7~18일 외부 공식일정을 잡지 않았는데 이 기간 동안 후보군을 살펴보는 등 개각에 대한 구상을 했을 것이란 추측이 제기된다. 개각 폭을 놓고 현재 공석이 된 농림축산식품부를 채우는 것 외에 확실한 것은 없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3~4개 부처 개각 가능성을 점친다.

그간 자주 거론된 정부부처는 국방부·환경부·여성가족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다. 산자부와 노동부가 청와대 경제수석·일자리수석 교체와 맞물려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서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노동부는 전망이 계속 엇갈린다. 일단 김영주 장관이 여성 장관인 데다 취임한 지 채 1년도 되지 않은 점이 고려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최근에 후임자로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인물들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현재 노동부 장관 후임으로 거론되는 인물은 우원식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다. 이들은 모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활동을 했고 고용노동 분야 이해가 깊다는 공통점이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