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용노동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가맹점주와 청년노동자들을 잇따라 만나 최저임금 결정 과정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 "소득주도 성장을 꾸준히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내년 최저임금 결정을 두고 사회갈등이 증폭되자 직접 진화에 나선 모양새다.

김영주 장관은 26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전국가맹점주협의회와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입각 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활동하면서 접한 가맹본사 횡포를 언급하며 "불공정행위가 근절되고 경제민주화가 진전되면 최저임금이 문제되지 않을 정도로 탄탄한 경영 여력을 가질 수 있다"며 가맹점주 설득에 주력했다. 그는 "가맹점의 비용부담이 증가하면 가맹본부에 가맹수수료 조정을 신청할 수 있도록 올해 1월 개정된 표준가맹계약서 사용을 적극 권장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25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질타를 쏟아 낸 야당 의원들을 겨냥한 작심발언도 있었다. 김 장관은 "야당 의원들은 최저임금 인상과 임대료·카드수수료 등 문제는 관련성이 없고 노동부 본연의 업무도 아니라고 질타했지만 아직도 저는 불공정 거래 문제와 최저임금 인상은 뗄 수 없는 관계라고 생각한다"며 "이 문제가 해결돼야 가맹점주 지불능력이 높아지고 최저임금 지급에도 어려움이 없어지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달 23일 청년유니온 집행부와 만났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최저임금으로 고용이 감소했다는 주장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소득양극화 해소와 저임금 노동자 지원을 통해 소득주도 성장을 꾸준히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