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위원장 허권)가 9일 정부·여당에 "정책협약을 파기하는 은산분리 완화를 재검토해 달라"고 요구했다. 은산분리는 산업자본의 은행소유 제한 정책을 말한다.

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노조회의실에서 지부대표자회의와 중앙위원회를 개최했다. 회의를 앞두고 송영길·김진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회의장을 찾아 지지를 호소했다.

노조는 회의실 곳곳에 지난해 대선 당시 더불어민주당과 체결한 정책협약서 사본을 붙였다. 당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정책본부장과 허권 위원장은 "산업자본의 금융계열사에 대한 의결권 규제강화 등 금산분리 원칙을 준수한다"고 합의했다.

허권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몇 주 사이에 우클릭을 해서 전통적 지지층으로부터 비판과 비난을 받고 있다"며 "노조가 충분히 입장을 표명했는데도 은산분리 규제완화를 하며 정책협약을 파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도 하지 못한 은산분리 완화를 더불어민주당이 시행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동지적 차원에서 우리의 목소리를 검토해 달라"고 두 후보에게 요청했다. 허권 위원장은 "금융노조 파업 배경에는 정부에 대한 불만도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 달라"고 덧붙였다.

송영길 후보는 "은산분리 완화가 당과 청와대 방침으로 정해져 논의를 하고 있다"며 "노조가 제기하는 우려를 잘 듣고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김진표 후보는 즉답을 하지 않고 "노동계 목소리를 담을 수 있도록 당 지도부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