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 촉구 민주노총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비옷을 입은 노동자들이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을 촉구한다”고 외쳤다.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이 ‘무늬만 정규직’을 양산한다는 비판이다.

민주노총이 9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정규직 전환 제대로 결의대회’를 열었다. 노동자 500여명이 함께했다.

집회 내내 비가 내렸다 그쳤다를 반복했다. 비옷과 우산을 쓴 노동자들은 “차별철폐 예산책정” “제대로 정규직 전환”이 적힌 손피켓을 들고 섰다.

고혜경 학교비정규직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비정규 노동자 임금은 적어도 정규직의 80%로 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예산집행은 어떻게 되는지 묻고 싶다”며 “정규직과의 임금차별 해소 없는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무슨 수로 열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정부는 최근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 발표 1주년을 맞아 노동자 13만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고 발표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은 46만명이다. 33만명을 비정규직으로 남겨 두겠다는 말이 된다.

김경자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비정규직 제로 정책은 모든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인데도 정부는 정규직 전환지침과 제외지침을 동시에 만들었다”며 “일선 기관에서 정규직 전환을 회피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대회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모든 상시·지속업무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파견·용역노동자 정규직 직접고용 △무늬만 정규직 무기계약직 차별 해소 △혈세낭비 민간위탁 폐지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