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돼야 본격적인 경제협력이 이뤄질 수 있다"고 밝혔다. 다음달 평양에서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으로 가기 위한 발걸음을 딛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73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남북 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자유롭게 오가며 하나의 경제공동체를 이루는 것이 진정한 광복”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 발전은 북미관계 진전의 부수적 효과가 아니라 오히려 남북관계의 발전이야말로 한반도 비핵화를 촉진시키는 동력”이라며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돼야 본격적인 경제협력이 이뤄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남북경협 구상도 내비쳤다. 그는 “국책기관 연구에 따르면 향후 30년간 남북경협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최소한 170조원에 이를 것”이라며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에 철도연결과 일부 지하자원 개발사업을 더한 효과”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고 평화가 정착되면 경기도와 강원도 접경지역에 통일경제특구를 설치할 것”이라며 “많은 일자리와 함께 지역과 중소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4·27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철도·도로 연결은 올해 안에 착공식을 갖는 것이 목표”라며 “경의선과 경원선 출발지였던 용산에서 저는 오늘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는 우리 경제지평을 북방대륙까지 넓히고 동북아 상생번영의 대동맥이 돼 동아시아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로 이어진다”며 “동북아 다자평화안보체제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멈춰져 있는 후속조치 이행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또한 함께 평화와 번영으로 가겠다는 북미 양국의 의지로 성사됐다”며 “한반도 평화와 번영은 양 정상이 세계와 나눈 약속”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행과 이에 상응하는 미국의 포괄적 조치가 신속하게 추진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전날 오전 청와대에서 독립유공자와 유족 초청오찬에 이어 오후에는 충남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