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인력감축 후 신규채용에 나선 현대중공업을 비판하며 추가 구조조정 중단을 요구했다.

현대중공업 희망퇴직 구조조정 저지 울산시민대책위원회는 19일 오후 울산 신정동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이 앞에선 직원을 내쫓고 뒤에선 신규채용을 하면서 노동자들을 기만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4일까지 희망퇴직을 했다. 240여명의 노동자들이 희망퇴직을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들어서만 두 번째 희망퇴직이다. 휴업예고도 노동자 불안을 키우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8월 일감이 없는 해양부문 운영을 9개월간 중단하겠다고 예고했다.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해양부문 직원들에게 평균임금의 40%를 지급하는 내용의 유급휴직 신청서를 냈다.

노동계는 "회사가 기존 일자리를 지키려는 노력 없이 신규채용을 했다"고 비판한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70명, 올해 상반기 50여명의 인력을 새로 뽑았다. 대책위는 회사가 올해 안에 또다시 신규채용을 할 것으로 보고 현대중공업에 인력감축 중단 선언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잇따라 대규모 수주에 성공했고, 향후 수주 전망도 밝다”며 “성남시에 5천명의 인력이 필요한 R&D센터를 짓고 현대중공업그룹의 2022년 매출 목표가 70조원에 달하는 만큼 경영위기 막바지에 하는 인력감축 구조조정은 더 이상 명분이 없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이어 “해양부문 유급휴직자에게도 근로기준법상 최소 기준인 70% 이상의 임금이 지급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