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서울시가 최근 보수야당의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 제기를 “실체 없는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차별적 고용구조 해결을 중단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준병 행정1부시장은 24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8일과 22일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에 제기된 의혹이 대부분 명확한 실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그런데도 일부 정치권에서는 가짜뉴스와 허위자료를 양산하며 진실을 거짓으로 호도하고 차별적 고용구조 해결이라는 서울시 노동정책의 본질을 폄훼했다”고 밝혔다.

그는 '거짓공세'로 취업준비생과 일반직(정규직) 전환자들이 상처를 입었다고 지적했다. 윤 부시장은 “(야당이) 인사참고용으로 조사된 친인척 관계 직원수 자료 자체를 문제 삼으면서 취준생의 눈물과 고통을 정치공세 소재로 이용했다”며 “비정규직에서 일반직으로 전환된 이들이 비리채용에 연루된 것처럼 매도당했다”고 꼬집어 말했다.

그는 또 "비정규직 정규직화가 일자리 뺏기"라는 공세를 반박하며 "일자리 더하기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고용불안에 시달리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일반직 정원이 증원되면서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됐다는 주장이다. 서울교통공사 신규 공채규모는 지난해 429명에서 올해 655명으로 226명 증가했다.

윤 부시장은 “비정규직 정규직화 대상은 일반 취준생이 지망하는 일자리가 아닌 안전문 보수원·경비·청소 등 일자리 종사자”라며 “그럼에도 일부 정치권에서는 정규직화가 마치 청년일자리를 뺏는 것처럼 왜곡해 을과 을의 싸움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부시장은 “서울교통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제2의 구의역 김군이 없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실천에 옮긴 결과였다”며 “위험의 외주화를 해소하고 양극화된 노동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시대의 요구는 당시나 지금이나 변함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23일 감사원에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한 감사를 청구했다. 윤 부시장은 “국민에게 한 점 의혹도 남겨선 안 된다는 판단하에 감사를 청구했다”며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혹시라도 문제가 드러나면 일벌백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