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0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 2018 전국노동자대회에 참가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청와대와 총리공관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지난 10일 오후 서울 중구 세종대로와 인근 도심 곳곳이 노동자들의 함성으로 가득했다.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고 외치며 산화한 전태일 열사의 정신을 좇기 위해 모인 노동자들이었다.

이들은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정부를 자임한 문재인 대통령이 박근혜 정부에 버금가는 노동개악 행보를 이어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해 달성했거나 추진 중인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와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 확대 같은 정책을 대표적인 사례로 꼽았다. 노동자들은 21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민주노총이 이날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 2018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노동자 6만여명이 함께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동법 개정, 국민연금 개혁과 비정규직 철폐를 위한 총파업으로 사회대개혁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신승민 금속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최저임금법을 개악하고 탄력근로제 확대까지 밀어붙이는 정부와 국회에 사회대개혁을 맡길 수 없다”며 “노동자 총파업 투쟁으로 적폐를 청산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동자대회 참가자들은 ‘총파업 결의문’을 통해 “우리가 바로 전태일”이라며 “기계가 아닌 우리가 사회를 움직이는 주인공임을 총파업으로 똑똑히 일깨워 줄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날 본대회가 열리기 전 서울시내 곳곳에서 사전대회가 열렸다.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정책 실행 과정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공공부문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나섰다. 공공연대노조는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자회사 저지, 직접고용 쟁취 결의대회를 열었다. 노조는 “공공기관 정규직화 과정에서 사실상 용역회사와 다름없는 자회사 전환방식이 추진되면서 노조탄압과 노노갈등을 일으키는 사례가 빈발하고 희생이 이어지고 있다”며 “직접고용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도 고용노동부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한국잡월드 직접고용 쟁취와 자회사 전환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했다.

학교비정규 노동자 3만여명은 서울 광화문사거리에서 사전대회를 했다. 기대를 모았던 정규직 전환은 10%에 그쳤고 처우개선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은 "비정규직 제로"를 약속한 정부와 교육감에게 정규직 전환과 차별해소를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12일부터 파업 동력을 끌어올리는 사업을 한다. 같은날부터 16일까지 ‘비정규직 그만 쓰개! 1천100만 비정규직 공동투쟁’을 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비정규직 100인의 면담을 추진하고, 거점별로 순회집회를 연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14일부터 20일까지 청와대 앞에서 시국농성을 한다. 16일 오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2018 총파업투쟁 승리! 전국 단위사업장 대표자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윤자은·양우람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