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부산교통공사에 요구한 혁신계획 수립(안)이 논란이 되고 있다. 부산지하철노조는 부산시의 부당한 개입으로 노사 간 교섭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20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의 개별 지침 때문에 단체교섭이 진척되지 않는다”며 “산하 공기업의 단체교섭에 대한 지배·개입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부산교통공사 노사는 8월 올해 임금·단체교섭을 시작했다.

부산시 재정혁신담당관실은 지난달 30일 산하 공기업인 부산교통공사에 민선 7기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을 발송하고 기관별 혁신계획을 수립해 제출하라고 통보했다. 부산시는 “운영적자 해소를 위한 자구노력을 포함하고 (과거) 경영진단을 통해 마련한 개선방안 중 이행되지 않은 방안을 이번 혁신안에 포함하라”고 주문했다.

구체적으로 2017년 부산교통공사 재창조 프로젝트, 2015년 공사 경영진단, 2014년 부산시 경영진단에서 제출된 안 중 이행하지 않은 항목을 제시했다. 항목에는 △무인운전 확대 검토 △탄력근로시간제 도입 △임금동결이 들어갔다. 공사측이 지난해 1월 발표한 부산교통공사 재창조 프로젝트는 무인역과 무인운전 확대를 통해 인력 1천여명을 줄이고 외주화를 확대하는 내용이 담겨 발표 당시에도 논란이 됐다.

노조는 부산시가 직접 논의 테이블로 나와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이달 7일 부산시에 공문을 보내 시장 면담을 요청했다. 부산시는 12일 “단체교섭에 대한 부산시의 기본입장은 부산교통공사 노사 간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합의점을 찾는 것”이라며 “일정상 시장 면담이 어렵다”고 회신공문을 보냈다.

노조는 임금·단체교섭이 체결되지 않으면 다음달 5일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