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9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13층 회의실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민주노총이 경사노위에 참여해 중요한 쟁점에 적극 개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명환 위원장은 2016년 말 열린 민주노총 2기 직선제에서 사회적 대화 참여를 공약하며 압도적인 지지로 당선했다.

이후 민주노총은 경사노위 모태가 된 노사정대표자회의에 참여했지만 지난해 5월 정부·여당의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에 반발해 불참을 선언했다.

같은해 10월 어렵게 노사정대표자회의를 재개했지만 이번엔 민주노총 내부의견이 충돌했다. 민주노총 집행부는 경사노위 공식 출범을 앞두고 같은달 임시(정책)대의원대회를 열어 사회적 대화 참여 여부를 결정하려 했지만 정족수 부족으로 무산됐다. 민주노총은 이달 28일 정기대의원대회를 열어 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결정한다.

김명환 위원장은 “민주노총 내부에 경사노위에 참여하자는 집행부 의견에 동의하는 쪽도 있지만 참여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대의원대회에 앞서 집행부 입장을 현장에 전달하고 사전 논의와 토론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노사문제뿐만 아니라 극심한 양극화, 재벌개혁 같은 사회대개혁에 민주노총이 적극 개입하기 위해 경사노위 참여가 필요하다”며 “예정된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집행부가 사회적 대화 필요성을 대의원들에게 설득하고 경사노위 참여를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올해 네 차례 총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했다. 시점은 2월·4월·6~7월·11~12월이다. 민주노총은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 확대와 최저임금위원회 이원화에 반대하고 있다. 정부·여당은 2월 임시국회에서 관련 법안 처리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김명환 위원장은 “정부가 어이없게도 30년간 유지되던 최저임금 결정제도를 노동계와 단 한 차례의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정부·여당이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와 최저임금 결정제도 개악을 강행한다면 총파업으로 맞서겠다”고 경고했다.

민주노총은 △200만 조합원 조직화 △재벌체제 개혁 △사회 공공인프라 확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올해 사업계획으로 내놓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