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의 길은 지금 이 순간에도 진행되고 있고 올해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며 “머지않은 시기에 개최될 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한반도 평화를 확고히 다질 수 있는 또 하나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김정은 위원장의 중국 방문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 방중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가까워졌다는 것을 보여 주는 징후”라며 “2차 북미정상회담이 먼저 이뤄지면 김 위원장 답방은 좀 더 순조롭게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평화가 곧 경제로서 남북 철도·도로 연결은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로가 될 것”이라며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은 남북 모두에게 이익이 됐고 북한의 조건·대가 없는 재개 의지를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남은 과제인 국제 제재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북 제재 해결은 북한의 비핵화 속도에 따라가는 것이기에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를 좀 더 과감하게 할 필요가 있다”며 “북한의 비핵화를 촉진하기 위한 상응조치들도 함께 강구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점이 2차 북미정상회담의 가장 중요한 의제가 될 것”이라며 “1차와 달리 2차에서는 구체적 조치에 합의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의지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평화협정 체결이 비핵화와 연계돼 있어 비핵화의 끝 단계에서는 평화협정이 체결돼야 한다”며 “평화협정에는 전쟁에 관련된 나라가 참여하는 다자구도로 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종전선언은 적대관계를 해소하자는 정치적 선언으로서 비핵화와 평화협상도 빠르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서 제안됐던 것”이라며 “그런 프로세스는 계속 살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