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국토교통부가 카풀 갈등과 관련해 택시업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활용하자는 내부문건을 작성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택시 노사 4개 단체가 국토부 장관 사퇴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16일로 예정된 고 임정남씨 장례식을 무기한 연기했다.

전택노련·민택노련과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는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천막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치졸한 공작을 국토부가 나서 행한 사실이 백일하에 드러났다”며 “여론조작 책임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사퇴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일보>는 지난 13일 오후 “국토부가 택시 카풀 갈등 해결방안을 만들면서 향후 추진계획을 세웠다”며 “택시업계를 향한 부정적 인식을 활용해야 한다는 매뉴얼을 만든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국토부는 14일 참고자료를 내고 “보도된 내용은 국토부 내에서 논의 및 보고된 바 없다”며 “만약 본 사안에 대해 부적절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된다면 관련자에게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해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들은 이날 오전 천막농성장을 찾아가 택시 단체 관계자들을 만났다. 강신표 전택노련 위원장은 “그동안 조문 한 번 오지 않았던 관료들이 내부문건 보도가 나가자 제 발이 저려 찾아왔다”며 “해당 문건이 없었다면 보도한 매체를 고발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택시 노사 4개 단체는 “최우기 열사와 임정남 열사의 뜻을 이어받아 불법 카풀영업 척결을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며 “이번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예정했던 장례를 무기한 연기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카카오 카풀영업에 반대하던 택시노동자 고 최우기씨와 고 임정남씨는 지난달 10일과 이달 9일 잇따라 분신했다.

구수영 민택노련 위원장은 “국토부가 여론을 조작하고 택시 단체들을 이간질하려 한 문건이 확인된 만큼 국회는 국토교통위원회를 열어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며 “2월 임시국회에서 카풀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택시 노사는 2월 임시국회에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여객자동차법) 81조에 명시된 자가용자동차 유상운송 금지 예외조항(출퇴근시간)을 삭제하지 않으면 대규모 4차 집회를 개최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