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
금융노동자 사이의 임금격차 해소를 주요 목표로 세운 금융노조(위원장 허권)가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와 산별중앙교섭에 들어갔다.

노조와 사용자협의회는 16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 14층 중회의실에서 ‘교섭대표단 상견례 및 1차 교섭회의’를 했다. 노조는 이날 사용자측에 교섭요구안을 전달했다. 핵심은 저임금직군 임금수준 현실화다.

노조는 주로 은행 창구 텔러로 일하는 저임금직군 임금을 정규직 대비 80%로 인상하라고 요구했다. 지금은 60% 수준에 머물러 있다.

노조는 또 임금피크제 직원의 수당을 과도하게 삭감하지 마라고 촉구했다. 교통비·식대 같은 수당을 임금지급률에 맞춰 삭감해선 안 된다는 얘기다. 금융기관에서 일하는 파견·용역 노동자 처우개선 요구도 관심을 끈다. 노조는 “은행이 이익목표를 초과해 달성할 경우 사업장별 노사합의로 파견·용역 노동자에게도 성과가 돌아갈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정규직 임금인상률은 총액기준 4.4% 인상이다. 중앙노사위원회 논의 안건으로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영업 가이드라인 제정 △노동이사제 실시 △4차 산업혁명 대책위원회 구성을 제시했다. 노사는 단체교섭이 없고 임금교섭만 있는 해에 중앙노사위를 운영한다.

허권 위원장은 “금융산업이 선도적으로 차별을 완화하고 연대를 복원하는 내용의 합의를 도출할 것”이라며 “사용자측도 금융노동자들의 결단을 지지해 주실 것으로 믿으며, 조속한 교섭 타결로 금융권 산별 노사가 한국 사회 개혁을 선도하는 전통을 이어 나가자”고 말했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금융산업 노사는 교섭을 통해 임금인상뿐 아니라 근로시간단축과 일자리 창출,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공동기금 출연 등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합의를 했다”며 “역지사지와 상대방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로 국민에게 신뢰받는 노사관계를 이어 가자”고 답했다.

이날 교섭은 노조가 요구안을 설명하는 수준에서 마무리됐다. 노사는 실무교섭에서 차기 대표단교섭 날짜를 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