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조속한 정상화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129주년 세계노동절을 맞아 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노동이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고 싶다”며 이런 내용의 노동절 메시지를 썼다.

문 대통령은 “노동존중 사회는 정부 핵심 국정기조”라고 강조했다. 최저임금 인상과 비정규직 정규직화, 주 52시간(연장근로 12시간 포함) 상한제를 통해 노동자 삶의 질을 높이려 했다는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정부 정책만으로 하루아침에 사회가 달라질 수는 없지만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은 갈수록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을 높여 줄 것”이라며 “쌍용차와 KTX 여승무원·파인텍·콜텍 등 정부 출범 이전부터 있었던 오랜 노동문제가 모두 해결됐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사회적 대화를 통해 결실을 맺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노사정이 함께하는 경사노위의 조속한 정상화로 좋은 결실을 이뤄 내길 기대한다”며 “정부가 항상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

노동계에는 당부를 전했다. 그는 “노동계도 우리 사회 주류라는 자세로 함께해 달라”며 “과거 기울어진 세상에서 노동이 ‘투쟁’으로 존중을 찾았다면 앞으로의 세상에서 노동은 ‘상생’으로 존중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권은 이날 노동절 메시지를 잇따라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에서 “27년간 미뤄 온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이 이번에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논평했다. 정의당은 “정부는 노동존중 사회가 개혁의 핵심 동력임을 잊지 말라”고 주문했다.

자유한국당은 “급격한 최저임금 상승과 실패한 소득주도 성장, 일자리 예산을 퍼붓고도 경제성장 엔진은 꺼져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위원장 박해철)는 지난달 3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129주년 세계노동절 기념 기자회견을 열고 “ILO 핵심협약이 조속히 비준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