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홈플러스에서 일하는 무기계약직 1만2천명이 올해 7월1일부터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그런데 정규직 전환으로 근속수당이 없어지고 일부 장기근속자는 지난 시기 받은 급여가 잘못됐다는 이유로 회사에 귀속시키는 '급여 회입'(반납)까지 발생하고 있어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여기에 기존 정규직 인력감축을 위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는 의혹까지 더해져 노사 간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정규직 전환 이유로 근속수당 사라지고,
장기근속자는 급여 회입


12일 전국홈플러스노조(위원장 최준호)에 따르면 회사가 지난달 일부 장기근속자에게 '급여 회입' 사실을 공지했다. 과거 지급한 시급이 잘못 책정돼 더 지급했으니 이를 다시 회수한다는 내용이다. 그런데 시급이 잘못 산정된 기간이 언제부터 언제까지인지, 금액은 얼마인지조차 제대로 알리지 않는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번 사건은 지난 2월 홈플러스 노사가 맺은 임금협정이 발단이 됐다. 당시 노사는 12개월 이상 일한 무기계약직을 7월1일부터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임금·처우도 정규직과 동일하게 적용하기로 했다. 또 올해 1월 기준으로 7.2% 임금인상안을 적용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기본급 외 근속수당(2년 경과시마다 1만원 지급)을 비롯한 각종 수당을 받았던 무기계약직들은 올해 1월부터 임금체계가 개편됐다. 근속수당 등 제 수당이 사라지고 기본급(176만5천원)과 능력급으로 임금항목이 단순화됐다. 그런데 10년 이상 일한 일부 장기근속자의 경우 임금수준이 정규직 최저직급(선임)보다 더 높은 경우가 발생했다. 회사는 이들을 '예외시급' 대상자로 분류하고 지난 급여를 회입하기로 결정했다.

박성현 노조 사무국장은 "정규직 최저직책(선임) 처우 기준으로 임금을 일괄적으로 맞추기 위해 회사가 근거자료도 제시하지 않은 채 예외시급 대상자들과 개별면담을 통해 주먹구구식으로 급여 회입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10년을 일했는데 근속수당이 몽땅 없어진 데다 회사가 월 200만원도 안 되는 임금에서 '예외시급'이라는 황당한 꼼수로 회입하고 있다"며 "홈플러스에 청춘과 열정을 다 바친 노동자를 무시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각자 시급이 다르다 보니 인사관리부서에서 임금을 잘못 계산해 지급한 부분이 있어 급여를 회입한 것일 뿐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홈플러스 중간관리자, 슈퍼마켓으로 인사이동
"본격적 인원감축 발판 놓기" 의혹


홈플러스는 지난 1일 대형마트(하이퍼마켓) 부점장을 비롯한 중간관리직급 60여명을 익스프레스(슈퍼마켓)로 인사발령했다. 노조는 "회사가 전 직원 정규직 전환을 앞두고 본격적인 인력감축을 위한 발판을 놓는 것 아니냐"며 구조조정 의혹을 제기했다. 최준호 위원장은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가 2015년 홈플러스를 인수한 이후 제대로 된 신규채용이 한 차례도 없었다"며 "퇴사자와 정년퇴임으로 인력공백이 발생하는데도 오히려 하이퍼마켓 인력이 남는다며 슈퍼마켓으로 강제 발령하고 있다"고 밝혔다.

회사측 인사팀 관계자는 "본인과 면담을 통해 동의한 사람에 한해 인사발령한 것으로 구조조정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하이퍼마켓에서 부점장이나 중간관리자로 일했다가 이번 발령으로 익스프레스로 옮긴 사람들은 6개월간 평가를 받은 후 직급이 정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구조조정 의혹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노조는 "MBK가 약속했던 투자는 온데간데없고 차입금 상환을 위해 무리하게 비용 절감을 추진하면서 인력감축과 저임금 구조 고착화로 노동자들만 희생당하고 있다"며 "홈플러스 노동자 처우를 동종업계 수준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는 지난 10일 오후 본사가 위치한 서울 강서구 홈플러스 강서점에서 집중 결의대회를 열고 △인위적인 구조조정·강제발령 중단 △점포 단위 적정인력에 대한 명확한 산출기준 공개 △급여 회입에 대한 근거자료와 회입 후 임금인상률 공개 △신규인력 채용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