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호이지캐쉬측이 한 차례 무산했던 한국금융안전 대표 자리를 다시 차지하려 하자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다.

29일 금융노조(위원장 허권)에 따르면 금융안전은 조만간 이사회를 소집해 김석 청호이지캐쉬 대표를 사장 직무대행으로 임명하는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청호이지캐쉬는 2014년 금융안전 최대주주가 됐다. 지분 37%를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 지분 60%는 우리은행·KB국민은행·신한은행·IBK기업은행이 나눠 갖고 있다. 금융안전은 이달 10일 임시주주총회를 열었다. 김석 대표를 차기 금융안전 사장으로 임명하는 안건이 부의됐다. 안건 심사를 앞두고 노조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청호이지캐쉬가 최대주주가 된 뒤 노조 금융안전지부와 지속적으로 갈등을 빚어 왔기 때문이다. 임원수와 권한을 늘리는 정관 개정과 노사의 임금인상 합의를 이사회가 반려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안건은 부결됐다. KB국민은행·신한은행·IBK기업은행이 김석 대표가 금융안전 사장이 되는 것에 반대했다. 우리은행은 기권했다. 대주주와의 갈등이 잦아드는 듯했다. 그런데 청호이지캐쉬측이 다시 김석 대표를 금융안전 사장 직무대행으로 하는 방안을 추진해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금융당국 개입설도 제기된다. 류찬우 전 금융안전 사장은 올해 1월 말 퇴임했다. 취임 5개월 만이었다. 사퇴 배경은 알려지지 않았다. 그는 금융감독원 출신이다.

노조는 성명을 내고 “금감원 부원장보를 역임했던 이가 취임 5개월 만에 사임하는 과정에 김석 대표의 압박과 더불어 금융위원회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말이 있다”며 “금융당국이 섣불리 개입한 정황이 포착될 경우 더 이상 관용은 없을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허권 위원장은 “김석 대표가 안건이 부결된 후 고작 열흘 남짓 지난 시점에 또다시 저열한 방법을 동원해 경영권을 행사하려는 시도에 나섰다는 것에 분노한다”며 “이사진은 공공성을 지켜야 하는 은행으로서의 책임을 다해 부당한 직무대행 선임이 이뤄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