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이 18일 여야3당 원내대표를 만나 이야기 나누기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국회 정상화를 두고 대치를 이어 가는 여야에 중재안을 내놨다. 자유한국당이 요구한 경제실정 청문회 대신 경제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론회 형식의 경제 원탁회의를 제안했다.

19일 국회에 따르면 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 18일 여야 3당 원내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경제 원탁회의를 언급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시기나 형식·방법은 유연하게 할 수 있다”며 수용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 분위기도 나쁘지 않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경제 원탁회의와 관련해 수용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는 “경제실정이나 국가부채의 책임성을 인정하라는 것이 아니라면 객관적으로 검토해 볼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하다”며 “문 의장 제안을 검토 중이고 답을 드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환영하고 나섰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에 경제 원탁회의 수용을 촉구했다. 그는 같은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저는 물론 나경원 원내대표도 찬성의 뜻을 밝혔기 때문에 이제 공은 더불어민주당에 넘어갔다”며 “더불어민주당은 문 의장 제안을 수용하고 자유한국당은 조건 없이 등원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등 전체 의사일정을 합의하는 게 옳은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위원장 이상민)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바른미래당 사개특위 위원 사보임에 따른 간사 선임건을 처리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불참으로 반쪽짜리 회의로 전락했다. 자유한국당에서는 사개특위 간사인 윤한홍 의원만 참석했다. 바른미래당은 최근 사개특위 위원을 채이배·임재훈 의원에서 권은희·이태규 의원으로 사보임하기로 결정하고, 권은희 의원을 간사로 선임했다. 또 바른미래당 몫인 검경개혁소위 위원장에 권 의원을 임명하려 했으나 더불어민주당이 반대한다는 이유로 회의에 불참했다.

이상민 위원장은 “(소위 위원장은) 여야 합의를 통해 의결하는 것이 마땅해 선임하기 어렵다고 말씀드렸더니 바른미래당도 출석하기 어렵다는 뜻을 전했다”며 “자유한국당의 양해와 합의가 있다면 회의의 원만한 진행을 위해 마다할 이유가 없지만 자유한국당의 양해가 있지 않으면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20일 선거제 개혁법안 논의를 위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가 예정된 가운데 여야가 국회 정상화에 극적합의를 이루지 못한다면 정개특위 역시 반쪽짜리 회의가 될 공산이 크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