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비정규직노조
초등돌봄전담사들이 정부에 8시간 돌봄시간 보장을 촉구했다.

학교비정규직노조 초등돌봄전담사분과는 25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정책에 맞춰 초등돌봄 시설과 노동자는 늘어나고 있지만 전담사들 처우는 열악하고 적정 근무시간이 보장되지 않고 있다”며 “다음달 3일로 예정된 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직 공동파업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는 33만명인 초등돌봄 이용 아동 규모를 2022년까지 53만명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노조에 따르면 초등돌봄전담사 근무형태는 4시간·5시간·6시간·7시간 동안 일하는 시간제와 8시간 일하는 전일제로 나뉜다. 노조 관계자는 “시·도 교육청이 관할 학교 돌봄전담사 근무시간을 나눈다”고 설명했다. 지역마다 시간제 전담사 비율은 다르다. 노조 관계자는 “경기도의 경우 전일제 전담사는 전체 전담사 2천860여명 중 330명 정도이고, 서울은 1천400여명 중 580여명”이라고 설명했다.

시간제 전담사의 경우 한정된 시간 안에 일하다 보니 초과근무가 발생한다. 노조 관계자는 “4시간 시간제 돌봄전담사의 경우, 아이들이 돌봄교실에 머무르는 4시간이 근무시간이지만 그 전후로 업무를 하고, 학부모 상담도 해야 하고, 뒷정리도 해야 한다”며 “사실상 공짜노동을 하게 되는 셈”이라고 주장했다. 한 초등돌봄전담사는 “우리는 봉사하러 온 것이 아니라 임금 받으면서 일하러 온 노동자인데, 365일을 무료노동하라면 누가 감당하겠냐”고 토로했다. 노조는 그 밖에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는 임금체계 개선 △자격증 수당 지급 △낮은 급여 수준 상향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