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회사 방식 정규직 전환을 거부하다 계약해지된 한국도로공사 협력업체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이 1일 오후 청와대 인근에서 노숙농성을 시작하기 전 경찰과 물리적 충돌을 했다. 요금수납원 10여명은 병원에 이송됐다. <민주일반연맹>
자회사 방식 정규직 전환을 거부하다 계약해지된 한국도로공사 협력업체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이 청와대 앞 노숙농성을 시작했다. 2박3일 동안 노숙농성을 한 뒤 3일 열리는 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직 공동파업에 참여하겠다는 계획이다.

1일 한국도로공사 정규직전환 민주노총 투쟁본부(위원장 박순향)와 한국도로공사톨게이트노조에 따르면 도로공사 노사는 이날 오전 요금수납원 1천400여명 계약해지 문제 해법을 찾기 위해 교섭을 했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박순향 위원장은 “사측은 요금수납원을 해고하기 이전부터 제시했던 입장을 여전히 반복했다”며 “해고 전이야 노사가 어떻게든 막아 보려고 했지만 상황이 끝났기 때문에 사태가 빠르게 해결될 것 같진 않다”고 전했다. 실제 도로공사측은 “요금수납업무는 자회사로 이관되는 만큼 자회사 전환에 동의하지 않는 이들은 법원의 최종판결 전까지 수납업무가 아닌 도로정비·환경관리 같은 조무관련 업무를 부여하고 도로공사 기간제로 고용하겠다”는 이전 입장을 되풀이했다. 요금수납원들은 2013년 2월 공사를 상대로 근로자지위확인 소송을 냈다. 2015년 1심과 2017년 2심에서 모두 승소했다.

서울톨게이트 인근에서 농성을 하던 투쟁본부 소속 조합원 400여명은 이날 오후 청와대 앞으로 이동해 결의대회를 열고 2박3일 노숙농성을 시작했다. 지난달 30일 경기도 성남 분당구 경부고속도로 서울톨게이트 캐노피에서 고공농성에 돌입한 요금수납원 40여명은 고공농성을 유지하고 있다. 계약해지된 나머지 요금수납원들은 고공농성장 인근에서 노숙농성을 이어 가고 있다. 투쟁본부 관계자는 “문제가 풀릴 때까지 고공농성이 무기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로공사측은 요금수납원 1천400여명 계약해지로 인한 교통체증은 크지 않다고 주장했다. 요금수납원 계약해지가 발생한 톨게이트 영업소는 전국 310곳이다. 도로공사는 “과업인원 산정기준 개선과 영업소 운영 효율화, 하이패스 확대 등을 통해 적정인력을 산정했다”며 “부족 인원은 자회사에서 기간제(고령자·수납원 퇴직인력 등) 고용 등을 통해 조치했다”고 말했다. 노동자들은 “요금수납원이 있는 곳으로 차가 몰리는 시간대에는 체증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로공사는 지난해 노·사·전문가협의회에서 노동자대표 6명 중 민주노총 대표를 제외한 5명에게 동의를 받아 자회사 전환건을 처리했다. 이를 근거로 노동자들에게 자회사 전환 동의서명을 받아 자회사 전환을 추진했다. 개별 동의서에 서명하지 않은 1천400여명은 자회사가 출범한 이날부터 계약이 해지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