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노조가 10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안전인력 충원과 임금인상이 쟁점이다.

노조는 8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지하철 공공성과 안전을 확대하는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10일부터 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부산교통공사 노사는 지난 4월 올해 임금·단체교섭을 시작했다. 노조는 대법원의 통상임금 인정범위 확대 판결에 따라 발생한 매년 300억원가량의 임금인상분을 안전인력 채용에 사용하자고 제안했다. 공사가 추가재원을 마련해 742명을 채용하라고 요구했다. 교섭에서 공사는 497명을 충원할 수 있다고 했지만 더 이상 간극을 좁하지 못했다. 노사가 접점을 찾지 못해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지만 지난 4일 마지막 조정회의에서 협상이 결렬됐다.

임금인상을 두고도 의견차가 크다. 노조는 임금 총액 대비 4.3% 인상을 요구했지만 공사는 동결안을 제시했다. 파업 전 합의 가능성은 남아 있다. 노사는 9일 오후 부산지하철 노포차량기지에서 최종 교섭을 한다. 이날 교섭이 결렬될 경우 노조는 10일 오전 5시부터 기관사를 시작으로 파업을 한다. 파업에는 용역업체 소속인 노조 서비스지부 청소노동자 240여명도 동참한다.

필수공익사업장인 부산지하철은 노조가 파업하더라도 평일기준 61.7%의 열차 운행을 유지해야 한다. 필수유지업무자는 1천16명이다. 전체 조합원 3천400여명 중 이들을 제외한 2천400여명이 파업을 한다.

노조는 기자회견에서 "통상임금을 재원으로 안전한 지하철과 좋은 일자리 만들기를 목표로 올해 단체교섭에 임해 왔다"며 "공사는 안전과 공공성을 확대하자는 노조 요구를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