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나영 기자
민주노총이 한국도로공사 톨게이트 요금수납원 사태 해결을 공공부문 비정규직 공동투쟁의 1순위 과제로 상정하고 대응하겠다고 결의했다. 이달 1일 계약해지된 요금수납원들이 열흘 넘게 고공농성과 노숙농성을 이어 가고 있지만 노사 간 이견이 좁혀질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다.

민주노총은 10일 오후 청와대 인근 효자치안센터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문재인 정부는 요금수납원 집단해고 사태 해결을 통해 과거 정부와 다름을 증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도로공사는 이달 1일부터 요금수납원을 자회사 소속으로 전환했지만,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자회사 전환을 거부한 요금수납원 1천400여명은 계약종료 상태에 놓였다. 이 중 40여명은 이날로 11일째 서울톨게이트 캐노피에서 고공농성을 하고 있다. 서울톨게이트 주변과 청와대 앞에서는 수백명의 요금수납원이 노숙농성을 이어 가고 있다.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이 지난 9일 기자간담회에서 “직접고용은 불가능하니, 자회사에 합류해 달라”고 밝히는 등 노사 간 입장차는 좁혀지지 않고 있다. 주훈 민주일반연맹 기획실장은 “지난 4일 청와대 관계자와 면담을 했지만 청와대가 나서기 어렵다는 답변만 반복했다”며 “노조는 지난 8일에 진행된 고용노동부 관계자와의 협의 자리에서 국토교통부·노동부·도로공사·노조가 함께 집단해고 사태 해결을 논의할 수 있는 교섭 틀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그는 “공식적인 교섭 한 번 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강래 사장과 이낙연 국무총리는 언론을 통해 자회사만이 해법이라고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9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톨게이트 요금수납원 직접고용 투쟁건을 의결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는 고공농성자들이 전화로 안부를 전했다. 박선복 한국도로공사톨게이트노조 위원장은 “이길 때까지 전진하겠다”고 했고, 도명화 민주일반연맹 부위원장은 “하루하루 더 당당해지고 있으며, 우리의 선택이 옳았음을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